Q&A


 1. 띄엄띄엄 읽기(스키핑 리딩)나 훑어 읽기(스키밍 리딩)를 하는 건가요?

락독은 띄엄띄엄 읽기(스키핑 리딩)나 훑어 읽기(스키밍 리딩)를 하지 않습니다.
트레이닝을 받고 글자를 보는 것에 익숙해지면 속도가 매우 빨라져서 스스로가 띄엄띄엄 읽기(스키핑 리딩)나 읽기(스키밍 리딩)하는 것처럼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띄엄띄엄 읽기(스키핑 리딩)나 훑어 읽기(스키밍 리딩)를 락독에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락독의 트레이닝은 글자를 보는 것에 익숙해지는 상태로 만드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2. 락독(속독)은 어렵지 않나요? 누구나 배울 수 있나요?

락독은 “마술”이나 “속임수”, “특수한 능력”을 가진 사람만이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사람이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능력을 사용하고 발달시키는 훈련으로, 반복 트레이닝을 통해 누구나 습득이 가능한 기술입니다. 


먼저, 락독(속독)에 관한 책을 읽으신 분들께……
락독(속독)은 몸으로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자전거를 탈 수 있는 방법이 쓰여진 책이 있다고 합시다.
그 책을 읽고 난 후, 이론지식만을 가지고 자전거를 탈 수 있는 사람이 몇 명이나 될까요?
혼자 자전거를 배우는 것 보다 자전거를 연습을 도와 주는 사람이 옆에 있게 되면 자전거를 훨씬 더 빠르고 쉽게 배울 수 있게 됩니다. 이와 같이 락독은 책에 더 쉽게 접근하고, 속독을 자기 것으로 만들어 생활에 접목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속독을 배웠던 경험이 있는 분들께……
처음 속독을 배울 때 즐거웠나요? 아니면 지루하고 재미없었나요?
락독 트레이닝의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즐거움”입니다.
독서 속도가 빨라져서 “즐겁다”.
많은 사람들과 대화하는 것이 “즐겁다”. 등,
즐거움이 락독 레슨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무엇인가를 배운다는 게 즐겁지 않으면 그게 무엇이든 지속하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즐겁다”는 감정은 사람이 본래 가지고 있는 호기심으로부터 시작되고,
그 호기심을 활용하여 속독 트레이닝 하고 있습니다.
저희 락독은 “노력”보다는 “무의식적으로 즐기면서, 마음의 긴장을 풀면서” 효과적인 속독 기술을 습득하게 하는 트레이닝 프로그램 입니다.

3. 왜 트레이닝 중에 영어 고속음성을 듣나요?

영어 음성을 고속으로 들음으로써 뇌가 그 속도에 반응하고, 그에 따라 뇌의 회전수가 자연스럽게 올라가 수강생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정보처리 속도를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수많은 언어 중 굳이 영어로 듣는 이유는, 영어가 한국어보다 음역대가 넓기 때문입니다.
락독은 이 음역대를 활용하여 뇌의 활발한 활동과 뇌의 회전속도 향상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평소에 듣지 않던 음역대의 음성을 들음으로써 뇌가 자극을 받게 되면서, 뇌를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부수적인 효과로 이 방법을 통해 락독을 배우면서 속도와 함께 영어 문장도 또렷하게 들을 수 있게 되었다고 말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4. 배우는데 어느 정도의 시간이 걸리나요?

락독은 24회(1회 45분)의 트레이닝으로 속독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충분하게 속독을 습관으로 익히기 위해서는 24회 반복 트레이닝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사람의 행동양식(락독의 경우 책을 읽는 습관)을 바꾸거나 혹은 새롭게 습득하게 하기 위해서는 반복연습이 꼭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13회째 트레이닝에서는 독서 속도가 어느 정도 빨라졌는지, 읽는 방식은 어떻게 변화했는지, 그리고 독해력은 어느 정도 향상됐는지 테스트를 합니다. 그리고 인스트럭터(강사)는 각자의 상태에 맞게 적절한 지도를 합니다. 
14회째 이후의 트레이닝부터 마지막 트레이닝까지는 그 변화를 토대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빨라진 독서 속도가 몸에 습관화 될 수 있도록 트레이닝을 진행합니다.

5. 독서 속도는 어느 정도 빨라지나요?

사람에 따라 개인차가 있습니다. 또, 개개인이 세운 목표에 따라서 달라지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1분 동안에 5,000문자를 읽으면, 대략 신문 1페이지를 2분만에 읽을 수 있는 속도입니다. 
락독을 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이 정도의 속도감은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수강생분들 중에서는 아래와 같은 효과를 느끼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 나는 지금까지 책을 완독하지 못했었는데, 이제는 완독 할 수 있게 되었다.
* 나는 책을 별로 좋아하지 않았는데 지금은 책을 좋아하게 되었고, 항상 책을 갖고 다니면서
  책을 읽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 나는 책을 읽으면 먼저 잠부터 쏟아졌는데, 이제는 책을 제대로 읽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나는 책을 읽으면 눈이 피로해져서 힘들었었는데, 이제는 눈이 피로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6. 중도 해지는 가능한가요?

중도 해지를 원하실 경우, 약관에 의거 해지가 가능합니다.